구글 애드센스, 클릭수 대신 노출당 수익 지급 방식으로 변경

구글 애드센스가 2024년 초부터 클릭 횟수를 계산하여 수익을 지급하는 대신 노출에 따라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수익 구조 및 수익 배분 방식을 변경하는 이유, 예상되는 수익 변화, 콘텐츠 제작자 또는 퍼블리셔들이 해야 할 조치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 창출 방법에 관한 포스트

2023년 11월 2일, 구글 공식 블로그에서 구글 애즈의 부사장 단 테일러(Dan Taylor)는 애드센스에 관한 공지를 포스팅했습니다.

구글 블로그 포스트 살펴보기

해당 포스트에서 구글은 애드센스의 수익 배분 방식이 내년부터 변경될 것이라고 예고했습니다.

그 외에 수익 구조 및 수익 배분 방식을 변경하는 이유, 예상되는 수익 변화, 콘텐츠 제작자 또는 퍼블리셔들이 해야 할 조치 등을 다루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수익 구조 및 배분 방식을 바꾸는 이유

구글 애즈 부사장 댄 테일러의 설명

구글 애드센스가 이러한 업데이트를 하는 이유를 구글 애즈의 부사장 댄 테일러는 구글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다음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은 20년 동안 크고 작은 규모의 퍼블리셔들이 웹사이트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구글 애드센스를 구축했고, 콘텐츠 제작들이 콘텐츠 생산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그런데 광고 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웹사이트 소유자들은 이제 웹사이트 공간에 동시에 여러 광고 플랫폼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이 애드센스 수익 공유 구조를 업데이트하고 노출 기준으로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퍼블리셔가 수익 창출을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플랫폼에 걸쳐 서로 다른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는 일관된 방법을 제공하고 미디어 구매 과정에 대한 투명성을 높여줄 것입니다.

Dan Taylor
Vice President, Global Ads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는 퍼블리셔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타 광고 플랫폼과 비교할 수 있도록 동일한 기준을 만드는 것이 이번 업데이트의 주된 이유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왜 갑자기 기준을 맞추는 것일까요?

구글의 광고 시장 독점에 대한 소송

구글은 2023년 6월 미국의 200여개 언론사들로부터 소송을 당한 상태입니다. 구글이 애드센스를 통해 디지털 광고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반독점법 및 소비자보호법 위반 혐의가 있다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미국 언론사 측의 주장에 따르면 구글은 뉴스 출판사 광고 서버의 90%를 장악하고 있고, 광고 거래 시장(ad exchanges)에서도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 업체 이마케터에 따르면 2022년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은 약 2786억 달러(한화 약 343조) 규모로, 이 중 30%를 구글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댄 테일러는 언론사들이 구글 광고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른 광고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고 있으므로 독점이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이 반박은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구조 및 배분 방식 변경에 관한 구글 블로그 포스팅에서 댄 테일러가 언급한 내용과 겹칩니다.

여기에 더해, 2020년에도 구글은 텍사스 검찰관 단체로부터 광고 기술 제품에 대한 독점을 소송을 당한 바 있으며, 2021년에는 EU가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 혐의에 대한 심사보고서를 통해 구글에게 광고 사업을 일부 매각하라고 압박했습니다. 2023년 9월에는 미국 법무부도 구글의 검색엔진 시장 독점을 이유로 반독점법 위반 소송을 열었습니다.

이렇게 최근 구글은 전세계적으로 반독점법에 의해 제재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수익 구조와 수익 분배 방식을 변경하는 이번 업데이트는 반독점법에 대한 대처로 보입니다.

추측하건대, 동일한 기준으로 구글 애드센스와 다른 광고 플랫폼의 수익을 직접적으로 비교하여 댄 테일러는 퍼블리셔 또는 광고주들이 구글을 통해 많은 혜택을 입고 있다고 법원에서 주장하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예상되는 수익 변화

구글은 수익 분배 방식이 변경되어도 퍼블리셔들의 수익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포스트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Based on our tests, we don’t expect publishers to see a change in their earnings as a result of these updates.

테스트 결과에 따르며 이러한 업데이트로 인해 퍼블리셔의 수입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는 않습니다.

Dan Taylor
Vice President, Global Ads

정확히 어떻게 테스트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광고 클릭에 초점을 맞추어서 콘텐츠를 만들어온 퍼블리셔들에게는 약간의 수익 감소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텐츠 제작자 또는 퍼블리셔들이 해야 할 조치

댄 테일러의 구글 블로그 포스트에 따르면, 예정된 변경사항은 퍼블리셔가 웹사이트에 표시할 수 있는 광고의 유형이나 수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여전히 퍼블리셔는 화면 대부분을 차지하는 팝업이나 방해성 광고와 같은 관행을 허용하지 않는 애드센스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내년 초부터 적용되는 이번 업데이트에 대해 퍼블리셔가 따로 해야 할 조치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많은 웹사이트, 언론사, 블로그들은 앞으로 콘텐츠 게시 방식에 대해 많은 변경 조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동안 광고 클릭을 유도하는 장치로 수익을 얻어왔던 웹사이트들은 새로운 정책에 맞추어 새로운 방식으로 웹사이트를 꾸미느라 한동안 바빠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