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의 무장 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침공하면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에 전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마스는 어떤 단체이며 왜 이들은 이스라엘을 침공하고 있는지 그 이유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스라엘을 침공한 팔레스타인의 무장 정파 하마스
팔레스타인의 무장 정파* 하마스는 이슬람주의 정당이자 테러 단체입니다. 하마스라는 이름은 ‘이슬람 저항 운동’이라는 의미를 지닌 아랍어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습니다.
(*무장 정파 뜻 : 무장한 정치적 파벌)
또한 아랍어 ‘하마스’는 알라를 따르는 ‘헌신과 열정’을 의미하기도 하며, ‘힘과 용기’로도 해석됩니다.
이름의 뜻은 좋은데 이들이 왜 이스라엘을 상대로 잔인한 테러를 일삼고 있는지 이해하려면 과거의 긴 역사를 되짚어 보아야 합니다.
유대인들에게 팔레스타인 영토를 빼앗겨 분노한 하마스
팔레스타인은 유대인들의 시온주의(국가를 잃고 전세계에 뿔뿔이 흩어졌던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 땅에 다시 유대인의 국가를 건설하고자 하는 운동)에 의해 1946년부터 점점 유대인들에게 땅을 빼앗기고 있었습니다.
팔레스타인은 사실 중동의 여러 국가에서 들어온 다민족으로 구성되어서 ‘팔레스타인인’이라는 민족적 정체성을 지니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이 그들의 국가를 세우기 위해 팔레스타인으로 이주해 올 때도 그다지 저항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1948년 팔레스타인 땅에 ‘이스라엘’이라는 유대인들의 국가가 건국되었고, 점차 많은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 땅에 정착촌을 만들어 이주해 왔습니다.
현재는 위 지도처럼 가자 지구와 요르단강 서안 지구 일부 지역만이 팔레스타인의 땅으로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가자 지구는 팔레스타인 땅의 서쪽 끝에 있는 조그마한 구역이고, 요르단강 서안 지구(West Bank)는 동쪽의 요르단강에 접해 있는 구역입니다.
이스라엘이 지나치게 자신들의 땅을 빼앗고 있다는 것을 뒤늦게 의식한 팔레스타인의 아랍인들은 스스로를 ‘팔레스타인인’이라는 동질감과 정체성을 느끼며 이스라엘에 대항하기 시작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인들 중에는 정치, 외교를 이용해 이스라엘과 협상을 하고자 하는 이들도 있었고, 이스라엘을 극도로 혐오하며 전쟁과 무력을 통해서만 팔레스타인 영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이들도 있었습니다.
하마스는 이들 가운데 후자에 속하는 단체였고, 가자 지구를 지배하면서 이스라엘을 상대로 각종 테러를 일으켜 왔습니다. 유대인들이 먼저 팔레스타인을 침략했다는 것이 그들이 내세우고 있는 테러의 명분, 이유입니다.
이들은 반인륜적인 잔혹한 테러를 일삼고 있지만, 팔레스타인인들 중에는 무능력한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에 실망하고 계속되는 이스라엘의 점령에 분노하여 하마스를 지지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10월 7일 가자지구에서 하마스가 수천개의 로켓을 발사하며 전쟁 발발
2023년 10월 7일 오전, 하마스가 가자 지구에서 수천개의 로켓을 발사한 것을 시작으로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위 지도에서 녹색으로 표시된 구역이 하마스가 침공으로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대공 미사일 아이언 돔으로 로켓을 요격하며 방어했지만 모든 로켓을 요격할 수는 없었습니다. 로켓 공격으로만 이스라엘인 5명이 사망했고 수백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하마스는 가자 지구 인근의 이스라엘 마을에 침투하여 무차별적으로 민간인을 살해했고 100여명의 민간인 사망자와 천여명의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맞서 이스라엘 공군은 가자 지구에 공습을 가했고 요르단강 서안 지구에 군인과 전투기를 보내 팔레스타인 하마스 세력을 진압했습니다.
이후 전쟁 전개 과정
하마스는 전쟁 과정에서 시신을 유린하거나 어린 아기까지 잔혹하게 살해하며 국제 사회의 공분을 일으켰습니다.
이스라엘측의 사망자 수는 600명 이상,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의 사망자 수는 1400명 이상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수천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죽거나 다친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ISIS와 같은 극악한 테러단체로 규정하며 하마스 포함한 이슬람 지하드 세력을 완전히 파괴할 것을 선언했습니다.
10월 10일경부터는 이스라엘이 하마스 병력의 대부분을 제거하였으며, 이스라엘의 반격이 가자 지구에 대한 전면 봉쇄와 폭격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마스 병력을 대부분 처리했음에도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UN은 이를 두고 국제법 위반이라며 만류하고 있고, 팔레스타인을 지지하고 있는 아랍 연맹도 이스라엘이 공격을 계속하면 개입할 것이라며 압박하고 있습니다.
아랍 연맹 중 시리아가 벌써 이 전쟁에 개입하여 이스라엘과 서로 충돌을 빚었고, 더 많은 아랍 국가들이 전쟁에 개입할 가능성이 있어 더 큰 전쟁으로 커지지는 않을지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